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 Q중앙공원은 어떻게 조성되나요?
    A중앙공원은 행복도시 중심에 위치하는 약 140만m2의 대형공원으로, 주변의 국립박물관단지, 국립수목원, 세종호수공원 등과 연계하여 계획안을 수립하였습니다.
    북측의 1단계 구역(약 51.8만m2)은 광장, 잔디마당, 분수, 체육시설 등 활동적인 공원시설을 집약 배치하고,
    남측의 2단계 구역(약 88.6만m2)은 자연속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며 힐링할 수 있는 곳으로 계획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도시형 생태공원”으로 조성될 계획입니다.
  • Q중앙공원 공사는 언제 끝나나요?
    A 1단계 구역은 2019년 완료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중입니다.
    2단계 구역은 2021년 말 공사완료를 목표로 시민의견 수렴, 환경영향평가 변경협의, 실시설계 등의 과정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Q중앙공원에 논을 보존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중앙공원의 논의 보존은 2007년 시행된 “행복도시 중앙녹지공간 국제설계공모” 당선작에서 제안된 것으로,
    당선작은 도시경관과 대비되는 전원적 경관 형성을 주요개념으로, 자연과 공존하면서 도시성장과 더불어 변모하는 공간을 제시하였습니다.
    이후 멸종위기 야생동물로 지정된 금개구리의 서식이 발견되어,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수립된 서식지 보전방안으로 논을 보존하여 벼농사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논을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새로운 도시형 생태공원으로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그램 예시 : 모판 만들기, 모내기체험, 추수체험, 건초놀이터, 썰매타기, 쥐불놀이, 금개구리 천적잡기, 금개구리 생태관찰, 조류관찰 등
  • Q중앙공원의 논은 금개구리 서식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에 대해?
    A 중앙공원의 벼농사 경작은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환경부와 협의된 금개구리 서식지 보전방안의 하나입니다.
    중앙공원은 논을 비롯해 둠벙, 자연형 수로, 논둑 등 금개구리의 산란, 서식, 동면에 필요한 서식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벼농사는 금개구리 서식에 적합하도록 유기농법으로 시행중이며 농기계 사용은 금개구리 활동시기를 피하고 있습니다.
    금개구리 전문가 자문의견, 양서류 전문기관의 모니터링 결과, 2016년 시행된 논 경작에 따른 피해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앙공원의 논은 금개구리의 서식에 적합한 환경이라는 의견입니다.